피앤피뉴스 - Z세대 취준생, 취업 정보 얻는 ‘숏폼’ 선호...“짧은 시간에 핵심 습득”

  • 구름조금충주6.8℃
  • 맑음구미9.6℃
  • 맑음합천11.5℃
  • 맑음강화6.1℃
  • 맑음청송군8.3℃
  • 구름조금춘천7.1℃
  • 구름조금강진군10.2℃
  • 맑음밀양11.8℃
  • 구름조금전주9.3℃
  • 맑음천안7.6℃
  • 흐림목포8.0℃
  • 맑음서귀포14.7℃
  • 맑음청주8.3℃
  • 구름많음흑산도8.6℃
  • 구름조금해남9.4℃
  • 구름조금장수6.2℃
  • 구름많음고창군7.6℃
  • 맑음인천5.9℃
  • 구름조금제천5.6℃
  • 맑음울진11.1℃
  • 비울릉도5.2℃
  • 맑음안동9.0℃
  • 맑음보은7.8℃
  • 비북강릉5.2℃
  • 맑음산청9.2℃
  • 맑음의성9.7℃
  • 맑음창원11.9℃
  • 맑음대구10.2℃
  • 맑음거창9.5℃
  • 맑음보령9.2℃
  • 맑음부여9.6℃
  • 구름많음고창7.9℃
  • 맑음문경7.6℃
  • 맑음백령도5.0℃
  • 맑음광양시10.9℃
  • 맑음수원7.4℃
  • 구름조금순창군7.6℃
  • 맑음상주9.0℃
  • 맑음영덕10.5℃
  • 맑음거제11.8℃
  • 구름조금정읍8.2℃
  • 맑음양평7.2℃
  • 맑음성산11.0℃
  • 구름많음고산10.4℃
  • 구름조금남원8.1℃
  • 구름많음강릉6.1℃
  • 맑음장흥9.8℃
  • 맑음광주9.1℃
  • 구름조금북춘천5.9℃
  • 맑음북부산12.9℃
  • 맑음이천7.6℃
  • 맑음양산시13.4℃
  • 맑음봉화6.8℃
  • 흐림속초5.8℃
  • 구름많음원주6.1℃
  • 맑음부산13.2℃
  • 맑음파주6.8℃
  • 맑음진주11.4℃
  • 맑음통영12.6℃
  • 맑음영천9.7℃
  • 맑음울산11.1℃
  • 구름많음진도군8.8℃
  • 흐림대관령1.6℃
  • 맑음군산8.7℃
  • 구름조금영주6.2℃
  • 맑음고흥10.9℃
  • 맑음포항11.7℃
  • 구름조금임실8.1℃
  • 맑음서청주7.3℃
  • 맑음대전9.7℃
  • 맑음추풍령7.0℃
  • 맑음보성군10.2℃
  • 흐림인제5.0℃
  • 맑음여수10.1℃
  • 구름조금순천8.4℃
  • 맑음동두천6.4℃
  • 구름많음제주11.1℃
  • 맑음홍성8.0℃
  • 구름조금홍천5.6℃
  • 맑음북창원12.1℃
  • 맑음김해시12.7℃
  • 맑음함양군9.0℃
  • 맑음경주시10.3℃
  • 구름조금태백4.2℃
  • 맑음부안8.7℃
  • 맑음남해11.2℃
  • 맑음서산6.8℃
  • 구름많음동해5.5℃
  • 연무서울7.3℃
  • 구름조금금산8.4℃
  • 맑음세종8.5℃
  • 구름많음영광군8.1℃
  • 구름조금철원3.4℃
  • 맑음완도10.7℃
  • 맑음의령군11.1℃
  • 구름많음정선군5.7℃
  • 구름많음영월7.1℃

Z세대 취준생, 취업 정보 얻는 ‘숏폼’ 선호...“짧은 시간에 핵심 습득”

마성배 기자 / 기사승인 : 2024-09-27 07:45:51
  • -
  • +
  • 인쇄
기업 소개부터 합격 팁까지… Z세대가 원하는 숏폼 콘텐츠는?

 

 

[피앤피뉴스=마성배 기자] Z세대 취준생들은 취업 정보를 얻기 위해 '숏폼' 콘텐츠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학사 캐치가 Z세대 취준생 1,360명을 대상으로 9월 10일부터 15일까지 조사한 결과, 취업 정보를 얻기 위해 이용해 본 매체(복수 응답) 중 ‘숏폼’이 49%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롱폼’이 33%, ‘텍스트’가 31%로 나타나 영상 중심의 콘텐츠가 강세를 보였다. 그 외에도 △이미지(23%) △오디오(5%) 등이 뒤를 이었다.

숏폼을 선호하는 가장 큰 이유로는 ‘짧은 시간 내 핵심 정보를 습득할 수 있어서(73%)’가 꼽혔다. 이어 ‘쉽고 재밌어서’가 13%, ‘무료로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어서’가 6%로 나타났다. 이 밖에도 △언제 어디서든 시청 가능해서(3%) △최신 트렌드를 빠르게 습득할 수 있어서(3%) △숏폼을 자주 이용해서(1%) 등의 의견도 있었다.

숏폼으로 가장 보고 싶은 콘텐츠는 ‘기업 소개(34%)’가 1위를 차지했다. 기업의 사옥 투어나 복지 등 기업의 모습을 직접 보여주는 영상에 대한 수요가 높았다. 그 다음으로 합격 팁, 직무 소개 등 ‘현직자, 인사담당자 콘텐츠’와 합격 후기 등 ‘합격자 콘텐츠’가 각각 26%로 비슷한 관심도를 보였다. 일반인 연봉, 직장 이야기 등 ‘익명 콘텐츠’에 대한 수요도 13%를 차지해 흥미로운 반응을 보였다.

또한, Z세대의 하루 평균 숏폼 시청 시간은 ‘1시간(66%)’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2시간’이 20%, ‘3시간 이상’ 시청한다고 답한 비중도 14%를 차지해 숏폼 콘텐츠가 이들의 일상에 깊게 자리 잡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숏폼 시청 후 Z세대는 추가적인 정보를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 자세한 정보를 검색한다’는 응답이 55%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연관된 더 긴 영상을 시청한다’가 26%로 뒤를 이었다. ‘같은 주제의 숏폼을 더 시청한다’는 응답은 15%, ‘친구 및 지인에게 영상을 공유한다’는 응답은 11%였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많이 본 뉴스

초·중·고

대학

공무원

로스쿨

자격증

취업

오피니언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