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앤피뉴스 - [세상의 창] 자기를 사랑한 죄_정승열 법무사(대전)

  • 맑음전주1.2℃
  • 맑음순천-3.1℃
  • 맑음광주3.3℃
  • 흐림문경-2.3℃
  • 맑음흑산도5.9℃
  • 구름조금서산-1.7℃
  • 맑음울산3.2℃
  • 맑음보령-0.1℃
  • 맑음함양군-3.3℃
  • 맑음순창군-1.9℃
  • 구름조금태백-3.8℃
  • 맑음해남-1.6℃
  • 구름많음속초4.5℃
  • 박무홍성-1.8℃
  • 맑음보성군-1.8℃
  • 맑음포항3.9℃
  • 구름조금춘천-3.3℃
  • 맑음남원-0.7℃
  • 맑음부산7.8℃
  • 구름조금강화-2.0℃
  • 구름조금서청주-2.9℃
  • 맑음인천2.4℃
  • 맑음영덕2.7℃
  • 흐림원주-2.3℃
  • 구름많음성산6.5℃
  • 맑음수원-1.0℃
  • 구름조금안동-1.8℃
  • 맑음구미-1.6℃
  • 구름조금의성-4.0℃
  • 맑음고흥-2.9℃
  • 맑음청송군-5.2℃
  • 맑음금산-2.9℃
  • 구름조금영천-2.9℃
  • 구름조금울릉도9.7℃
  • 맑음창원4.4℃
  • 구름조금파주-2.8℃
  • 구름조금대구0.1℃
  • 구름조금천안-2.7℃
  • 구름조금제천-4.7℃
  • 흐림서귀포11.0℃
  • 흐림양평-1.6℃
  • 맑음진도군-0.3℃
  • 맑음청주1.5℃
  • 맑음광양시3.8℃
  • 맑음부여-2.4℃
  • 구름많음고산12.4℃
  • 흐림이천-2.8℃
  • 맑음부안0.5℃
  • 맑음의령군-4.0℃
  • 구름조금동두천-2.3℃
  • 구름조금합천-1.5℃
  • 구름조금보은-2.9℃
  • 맑음북창원4.2℃
  • 맑음군산-0.2℃
  • 구름조금정선군-4.7℃
  • 맑음통영4.6℃
  • 맑음제주7.0℃
  • 맑음남해3.1℃
  • 흐림충주-3.1℃
  • 맑음진주-2.3℃
  • 구름조금추풍령-3.2℃
  • 맑음임실-2.3℃
  • 맑음동해3.0℃
  • 구름조금영월-4.0℃
  • 구름조금대관령-4.7℃
  • 맑음장흥-2.5℃
  • 구름조금세종-0.3℃
  • 맑음대전-0.4℃
  • 맑음경주시-1.4℃
  • 맑음목포4.1℃
  • 맑음강진군-0.5℃
  • 맑음정읍1.7℃
  • 맑음밀양-1.2℃
  • 맑음고창0.3℃
  • 구름조금홍천-2.8℃
  • 맑음서울1.4℃
  • 구름조금북강릉1.9℃
  • 맑음울진5.0℃
  • 맑음김해시2.9℃
  • 맑음여수6.0℃
  • 구름조금영주-3.5℃
  • 구름조금봉화-5.4℃
  • 구름조금양산시1.1℃
  • 구름조금강릉4.3℃
  • 구름조금인제-3.1℃
  • 맑음북부산0.5℃
  • 흐림백령도7.2℃
  • 박무북춘천-4.6℃
  • 맑음영광군0.1℃
  • 맑음거창-3.1℃
  • 맑음고창군0.5℃
  • 맑음거제3.8℃
  • 맑음산청-2.5℃
  • 맑음완도3.1℃
  • 구름많음철원-3.7℃
  • 구름조금상주-1.9℃
  • 구름조금장수-3.2℃

[세상의 창] 자기를 사랑한 죄_정승열 법무사(대전)

이선용 / 기사승인 : 2023-04-17 09:35:00
  • -
  • +
  • 인쇄

정승열 법무사.jpg

 

※ 외부 기고문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프랑스 철학자 파스칼은 인간은 동물의 감성과 신의 이성을 가진 복합적 존재로서 “생각하는 갈대”라고 말했다. 인간은 갈대처럼 연약한 존재이지만, 신과 같은 이성으로 만물의 영장이 됐다. 하지만, 맹수처럼 홀로 살 수 없는 존재여서 여럿이 모여 살면서 서로 돕고 사회를 발전시켜온 것도 생각하는 갈대로서의 인간의 합리적인 선택이었다. 공동체 사회에서 인간의 동물적인 감정의 표출인 갈등은 발전의 계기가 되기도 하지만, 갈등이 악화하여 서로 죽이는 싸움과 전쟁으로 확대되기도 한다.

 

오래전부터 인간의 본성에 대하여 성선설과 성악설이 다투고 있는데, 공자와 맹자는 성선설을 주장했지만, 순자나 한비자 같은 이들은 성악설을 갈파했다. 서양에서도 영국의 존 로크와 루소는 성선설을 주장했지만, 홉스는 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을 설파하면서 성악설적 입장에서 인간의 교육을 주장하기도 했다. 또, 인간의 본성은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으며 욕구(식욕, 색욕)만 가지고 태어났으며, 다른 동물과 마찬가지로 환경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고자(告子)의 성무선악설(性無善惡說)도 있다.

 

인간의 감정에서 우러나오는 사랑의 사전적 의미는 사람이나 사물을 소중히 하는 애정의 측면과 타인에게 공감하고 그를 돕는 동정의 측면을 모두 포함하는데, 일찍이 그리스에서 사랑은 에로스(Erōs)·아가페(Agapē)·필리아(Philia)라는 3개의 단어로 말했다.

 

에로스는 감각적인 욕구와 갈망을 가진 열정적인 사랑을 하지만, 본래 에로스는 그리스 신화에서 나오는 사랑의 신 이름이다. 플라톤은 이데아로 가고 싶은 상태를 에로스라고 했다. 그리스어 “erotas”는 낭만적인 사랑을 뜻하고, “erotic”은 “eros”에서 파생된 용어이다. 또, 아가페는 조건 없이 헌신적으로 타인을 위하고 보살피는 이타적 사랑이다. 신약에서는 사랑을 가리키는 아가페와 필로스(Philos)가 자주 언급되는데, 아가페는 대가를 기대함이 없거나 기대할 수 없는 이타적 사랑으로서 하나님의 사랑을 표현한다. 필로스는 후원자와 후원받는 관계로서 내가 도운 만큼 그 대가를 기대하는 사랑을 뜻한다.

 

그런데, 기독교의 아가페적인 사랑은 에로스적인 사랑과는 근본적으로 달라서 예수는 참된 사랑이 자기희생으로부터 온다는 것을 스스로 보여주었다. 동양에서도 공자는 효도는 인(仁)의 근본이라고 하고, 인은 부모와 형제라는 혈연에 뿌리를 둔 사랑에서 생겨나는 것이라고 했다. 그리고 이런 감정을 아무런 인연이 없는 사람에게까지 넓혀가는 것이 인도(仁道)라고 했다. 공자의 학설을 발전시킨 맹자는 “측은지심(惻隱之心)은 인의 시작이다”라 하고, 사람을 불쌍히, 가련히 여기는 동정심에서 사랑이 생긴다고 했다.

 

중국·한국·일본에서는 인도와 측은지심을 자비(慈悲)라는 단어로 표현한다.

 

그런데, 요즘 우리 사회는 계곡마다 사찰이 넘쳐나고, 거리와 산비탈까지 교회와 성당이 늘어나고 있지만, 자비와 측은지심, 그리고 아가페적 사랑은 보이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여럿이 살아가는 공동체 사회에서 다른 사람보다 많이 배우고 많이 가진 사람들이 공동사회에서 다른 사람에게 베풀지 않고 움켜쥐는 것은 생각하는 갈대의 도리가 아니다.

 

한동안 이렇게 오로지 ‘자기만을 사랑하는 사람’의 자식들을 ‘금수저’를 쥐고 태어났다고 비아냥하고, ‘아빠 찬스, 엄마 찬스’라는 신조어가 난무하면서 우리를 좌절하게 했다. 하지만, 이것이 어느새 우리 사회에 만연되어 사회지도자 혹은 고위 관리가 자기 자신과 자기 가족, 혹은 자기와 가까운 패거리만을 앞세우며, 공기(公器)를 사용하면서는 폐해는 상상도 할 수 없다. 이것은 마치 기울어진 경기장에서 공을 차는 것과 같다.

 

그리스 신화에서 미소년 나르키소스(Narcissus)가 숲속의 샘물에 비친 자기 자신만을 사랑하다가 죽은 뒤 피어난 한 송이 꽃을 수선화(水仙花)는 자기 혼자만의 결정이었지만, 예전에는 성숙하지 못한 청소년의 개인적 일탈로 보았던 학폭으로까지 확대된 ’자기만을 사랑하는 죄지은 자‘들을 지켜보면서 아빠 찬스, 엄마 찬스를 가진 자들은 모두 별세계에서 그들만의 리그를 벌이거나 심산유곡에서 수선화가 되었으면 좋겠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많이 본 뉴스

초·중·고

대학

공무원

로스쿨

자격증

취업

오피니언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