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앤피뉴스 - 2024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중3 국어 성취도 상승…고2 수학 기초학력 미달 줄었다

  • 맑음고창군0.2℃
  • 맑음강릉4.8℃
  • 맑음광양시2.4℃
  • 맑음임실-2.5℃
  • 맑음남원-1.9℃
  • 맑음포항4.5℃
  • 맑음경주시2.9℃
  • 맑음세종-0.5℃
  • 맑음동두천-3.5℃
  • 맑음흑산도7.7℃
  • 맑음고창-0.6℃
  • 맑음거창-2.9℃
  • 안개북춘천-3.2℃
  • 맑음문경-0.5℃
  • 맑음여수3.3℃
  • 맑음합천-2.4℃
  • 흐림양평-2.8℃
  • 맑음보령1.3℃
  • 맑음완도5.6℃
  • 구름조금대관령-3.8℃
  • 맑음의령군-3.0℃
  • 맑음해남1.1℃
  • 맑음영천-0.8℃
  • 맑음양산시3.1℃
  • 박무홍성-0.5℃
  • 맑음북부산2.8℃
  • 맑음장수-4.4℃
  • 맑음서귀포8.9℃
  • 맑음군산-0.2℃
  • 맑음정읍-0.4℃
  • 맑음장흥2.3℃
  • 구름조금철원-6.4℃
  • 흐림충주-2.8℃
  • 맑음추풍령-1.8℃
  • 흐림영월-3.4℃
  • 맑음의성-4.1℃
  • 맑음부산8.0℃
  • 흐림원주-3.1℃
  • 맑음제주7.4℃
  • 박무안동-3.1℃
  • 맑음영덕3.9℃
  • 박무청주-0.4℃
  • 맑음성산8.1℃
  • 구름조금파주-5.0℃
  • 맑음울산4.4℃
  • 흐림금산-2.5℃
  • 구름많음울릉도5.9℃
  • 맑음인천1.0℃
  • 맑음광주2.5℃
  • 맑음거제6.2℃
  • 맑음서울-1.2℃
  • 맑음속초4.4℃
  • 구름많음인제-1.1℃
  • 맑음구미-0.9℃
  • 맑음보은-3.7℃
  • 맑음천안-3.1℃
  • 맑음보성군4.5℃
  • 맑음북창원3.4℃
  • 맑음영광군-0.2℃
  • 맑음목포3.8℃
  • 맑음서청주-2.6℃
  • 맑음고산8.4℃
  • 맑음통영3.8℃
  • 흐림춘천-2.3℃
  • 맑음진도군0.2℃
  • 흐림제천-4.1℃
  • 흐림정선군-5.1℃
  • 맑음수원-1.0℃
  • 구름많음백령도4.6℃
  • 맑음부안0.2℃
  • 흐림홍천-2.2℃
  • 맑음상주-0.6℃
  • 맑음김해시3.1℃
  • 박무대전-0.2℃
  • 맑음울진4.8℃
  • 맑음창원4.7℃
  • 맑음밀양0.2℃
  • 맑음봉화-5.4℃
  • 맑음북강릉3.8℃
  • 맑음함양군-2.6℃
  • 맑음남해3.8℃
  • 맑음영주-3.3℃
  • 맑음청송군-4.1℃
  • 박무대구1.0℃
  • 박무전주1.6℃
  • 맑음강진군1.5℃
  • 맑음고흥1.2℃
  • 맑음동해3.6℃
  • 흐림이천-3.2℃
  • 맑음서산-1.0℃
  • 맑음진주-0.9℃
  • 구름조금강화-0.4℃
  • 맑음산청-3.6℃
  • 맑음순창군-3.2℃
  • 맑음순천0.6℃
  • 맑음부여-3.2℃
  • 맑음태백-4.6℃

2024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중3 국어 성취도 상승…고2 수학 기초학력 미달 줄었다

마성배 기자 / 기사승인 : 2025-07-22 17:37:50
  • -
  • +
  • 인쇄
교과 성적 일부 개선에도 학생들의 자신감·흥미는 여전히 낮아
여학생이 전반적으로 성취도 높고 읍면 지역은 학력 격차 여전
국어·수학 성취도 ‘주목할만한 변화’…중3 국어 상승, 고2 수학 기초학력 미달 감소

[피앤피뉴스=마성배 기자]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23일 「2024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공개했다. 올해 결과는 일부 교과에서 성취수준이 개선된 반면, 학생들의 학습 자신감과 흥미는 오히려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매년 약 3%를 표집해 진행되며, 올해는 전국 524개교 27,606명이 참여했다. 시험은 국어·수학·영어를 중심으로 실시됐고, 중학생은 사회·과학도 일부 포함됐다. 이번 평가 역시 지난해에 이어 컴퓨터 기반 평가(CBT) 방식으로 시행됐다.

교과별 성취도 분석 결과, 중3 국어의 3수준(보통학력) 이상 비율은 66.7%로 전년 대비 5.5%p 상승하며 유의미한 개선을 보였다. 고2 수학의 1수준(기초학력 미달)은 12.6%로, 전년 대비 4.0%p 감소해 기초학력 미달 학생 수가 줄었다. 나머지 교과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교육부 제공

 


성별 비교에서는 국어와 영어에서 여학생의 3수준 이상 비율이 남학생보다 높았고, 1수준 비율은 모든 교과에서 여학생이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중·고등학교 공통으로 여학생의 학업 성취도가 안정적인 양상을 보였다.

 

 

 

지역 규모별 분석 결과, 중3의 경우 모든 교과에서 대도시 학생이 읍면 지역보다 성취도가 높았으며, 기초학력 미달 비율도 읍면 지역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반면, 고2는 지역 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아 지역별 학력 격차는 중학교 단계에서 더 뚜렷한 것으로 드러났다.

 

 


설문조사에서는 중3 학생들의 국어에 대한 자신감과 영어 교과의 가치 인식, 학습 의욕이 전년 대비 유의미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2는 유의한 변화가 없었지만 전반적으로 교과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보다 가치 인식과 학습 의욕이 높았다는 점에서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 간 괴리가 확인됐다.

특히 성취수준이 높을수록 교과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 가치, 학습의욕이 모두 높은 경향을 보였으며, 중3과 고2 모두 수학에서 가장 큰 차이가 확인됐다.

 



사회정서적 역량 조사에서는 중3 학생의 협업, 갈등해결, 회복탄력성 항목이 모두 전년 대비 하락했다. 고2는 유의미한 변화가 없었다. 성취수준과의 상관관계에서도 3수준 이상 학생들이 사회정서적 역량에서 더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특히 스트레스 대처 능력의 차이가 가장 컸다.

진로성숙도 항목에서는 진로탐색 역량은 중3과 고2 모두 유의미하게 증가했지만, 진로설계 역량은 동반 하락했다. 이는 장래 직업이나 진로에 대한 관심은 높아졌지만, 구체적인 실행력이나 준비도는 여전히 부족함을 시사한다.

 

 


교육부는 향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지역별 분석 심화를 위한 개선 방안 마련에 착수할 예정이다. 기존의 표집 방식이 지역 정책 수립에 한계가 있었던 만큼, 보다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지역 지원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김천홍 책임교육정책관은 “중3 국어와 고2 수학의 성취도 향상은 긍정적인 성과지만, 학생들의 교과에 대한 흥미와 학습의욕이 낮게 나타난 것은 우려되는 부분”이라며 “교수학습법 개선과 더불어 사회정서 역량 및 지역 간 격차 해소에 정책적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많이 본 뉴스

초·중·고

대학

공무원

로스쿨

자격증

취업

오피니언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