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앤피뉴스 - 신입사원이 직장에서 절대 해서는 안 될 행동은?

  • 맑음군산-5.2℃
  • 맑음양평-5.8℃
  • 맑음고흥-6.7℃
  • 맑음청주-4.2℃
  • 맑음밀양-4.7℃
  • 구름조금울릉도3.0℃
  • 맑음대전-5.4℃
  • 맑음목포-1.9℃
  • 맑음성산2.0℃
  • 맑음봉화-10.3℃
  • 맑음북춘천-8.6℃
  • 맑음장흥-3.1℃
  • 맑음동두천-8.0℃
  • 맑음서귀포5.8℃
  • 맑음부산0.2℃
  • 맑음의령군-9.2℃
  • 맑음수원-6.3℃
  • 맑음진주-6.8℃
  • 맑음남해-0.7℃
  • 맑음보령-4.6℃
  • 맑음고산3.6℃
  • 맑음세종-5.6℃
  • 맑음완도-1.9℃
  • 맑음산청-6.9℃
  • 맑음천안-7.4℃
  • 맑음영주-8.6℃
  • 맑음춘천-7.9℃
  • 맑음고창-4.1℃
  • 맑음광양시-2.8℃
  • 맑음양산시-2.6℃
  • 맑음정읍-5.5℃
  • 맑음안동-8.9℃
  • 맑음철원-9.5℃
  • 맑음제주2.8℃
  • 맑음여수0.5℃
  • 맑음강화-7.5℃
  • 맑음부안-4.6℃
  • 맑음홍천-7.9℃
  • 맑음구미-5.8℃
  • 맑음강릉-1.5℃
  • 맑음속초-2.2℃
  • 맑음울산-1.1℃
  • 맑음영천-7.1℃
  • 맑음순천-6.4℃
  • 맑음서산-6.0℃
  • 맑음포항-0.7℃
  • 맑음인제-7.8℃
  • 맑음진도군-0.3℃
  • 맑음울진-2.8℃
  • 맑음영광군-4.2℃
  • 맑음광주-3.0℃
  • 맑음정선군-9.3℃
  • 맑음백령도-1.6℃
  • 맑음대관령-12.7℃
  • 맑음거제0.3℃
  • 맑음부여-6.9℃
  • 맑음제천-9.3℃
  • 맑음동해-1.9℃
  • 맑음금산-7.6℃
  • 맑음보성군-2.6℃
  • 맑음파주-8.5℃
  • 맑음해남-3.9℃
  • 맑음함양군-8.5℃
  • 맑음보은-8.1℃
  • 맑음창원0.0℃
  • 맑음이천-7.5℃
  • 맑음충주-8.2℃
  • 맑음남원-6.9℃
  • 맑음김해시-1.9℃
  • 맑음순창군-6.5℃
  • 맑음북강릉-2.1℃
  • 맑음인천-4.9℃
  • 맑음합천-6.8℃
  • 맑음대구-4.6℃
  • 맑음전주-4.7℃
  • 맑음상주-4.9℃
  • 맑음서울-5.0℃
  • 맑음서청주-7.3℃
  • 맑음통영0.0℃
  • 맑음임실-5.8℃
  • 맑음영월-9.0℃
  • 맑음영덕-1.3℃
  • 맑음홍성-6.7℃
  • 맑음의성-9.5℃
  • 맑음강진군-1.7℃
  • 맑음태백-9.9℃
  • 맑음추풍령-5.5℃
  • 맑음북부산-5.7℃
  • 맑음청송군-10.4℃
  • 맑음원주-7.4℃
  • 맑음장수-8.8℃
  • 맑음흑산도2.8℃
  • 맑음북창원-1.0℃
  • 맑음거창-9.0℃
  • 맑음문경-4.9℃
  • 맑음고창군-3.8℃
  • 맑음경주시-2.0℃

신입사원이 직장에서 절대 해서는 안 될 행동은?

이선용 / 기사승인 : 2020-06-04 12:32:00
  • -
  • +
  • 인쇄
신입사원.jpg
 

[공무원수험신문, 고시위크=이선용 기자] 모든 것이 서툰 신입사원에게는 조금의 관대함이 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이런 신입사원이라도 절대 해서는 안 될 치명적인 실수가 있다. 바로 근무 태도나 복장 등 기본적인 예의를 지키지 않는 것이다.

 

최근 사람인(대표 김용환)이 직장인 1,529명을 대상으로 ‘신입사원이라도 절대 해서는 안 되는 치명적인 실수’를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근태, 복장 등 기본적 예의 실수’가 31.9%(복수응답)로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어느 정도 실수가 용인되는 신입사원이라도 조직 생활을 하는 회사원인 만큼 지각이나 무단결근, 어울리지 않는 복장과 같이 기본 매너를 지키지 않는 것은 절대 해서는 안 될 행동으로 꼽혔다.

 

이어 ▲상사 뒷담화 들키는 등 말실수 28.2% ▲업무 중 과도한 딴짓 27.5% ▲분위기 파악 못 하는 행동이나 발언을 함 23.2% ▲지시와 다른 방향으로 업무 진행 17.3% ▲회식 등 술자리에서의 행동이나 말실수 16.2% ▲보고 시 은어 사용 등 언어 사용 실수 13.4% 등의 의견이 이어졌다.

 

또 신입사원이라는 이유로 실수를 눈감아 줄 수 있는 기간은 입사 후 평균 5개월까지로 집계됐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3개월’(43.2%), ‘6개월’(27.5%), ‘2개월’(7.8%), ‘1개월 이하’(6.5%) 등의 순으로 길지 않은 편이었다.

 

한편, 신입사원들이 가장 자주 하는 실수로는 ‘지시와 다른 방향으로 업무 진행’이 32.1%로 가장 많았다. 이어 △분위기 파악 못 하는 행동이나 발언을 함 10.9% △전화 응대 실수 10.9% △첨부파일을 빠트리는 등 이메일 실수 10.8% △근태, 복장 등 기본적 예의 실수 9.9% △직급을 잘못 부르는 등 호칭 실수 7.1% 등의 순으로 답했다.

 

반면, 선배 직장인들은 신입사원 시절 실수를 했을 때 바람직한 행동으로 즉시 인정하고 용서를 구하거나(72.1%, 복수응답) 상사나 선배에게 도움을 요청(52.3%)하는 좋다고 답했다.

 

사람인의 임민욱 팀장은 “모든 것이 익숙하지 않은 신입사원 시절에는 대체로 실수에 대해 너그러운 편이나, 기본적인 태도 부분에서의 실수는 절대 금물”이라며 “직장 내 에티켓을 지키는 것과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많이 본 뉴스

초·중·고

대학

공무원

로스쿨

자격증

취업

오피니언

종합